문학
조선전기(~임진왜란)
· 양반층이 창작을 주도.
· 문학이 개인의 성정과 사고를 표출하는 장치로 많이 쓰임에 따라 가사 역시 관념적, 서정적 성격이 강함.
1. 강호가사 ,은일가사(자연에 묻혀 사는 선비의 생활을 다룸, 전기 사림파의 문학)
예) 정극인 <상춘곡>,송순 <면앙정가>, 정철 <성
문학양식이다.
가사의 내용
'가사'는 역사적 전개에 따라 내용이 많이 다르다. 가사의 역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임진·병자 양난을 거친 17세기 중기를 전후로 하여, 조선 전기와 후기 그리고 일제시대의 가사로 나누어볼 수 있다.
조선 전기가사의 주 담당층은 송순·정철·박인로 등으로 대표되는
가사문학은 선비로부터 시작하여 일반 서민들도 자유롭게 접하고 작품을 남기게 되어 시대적인 상을 그대로 대변해 주는 귀중한 문학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론3공통) 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오.(20점) 2.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
있으며 이 순간의 설렘과 발걸음이 ‘가기(佳氣) 총총야라’에서 확인된다. 비록 한 수밖에 전하지 않지만 정철이 연행 도중 촉발된 감회를 시조로 표출하기도 했음을 보여주고 했다는 점에서 주목해 볼 만한 작품이다. 이처럼 조선 초기의 외국 체험 문학은 감상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