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
예) 백광홍의 <관서별곡>, 정철 <관동별곡>
조선후기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으며 사회 비판적가사,
· 현실을 소재로 한 가사 등이 등장
· 서민,부녀자 층까지 향유층이 확대됨
· 서정적 성격에서 교술적, 서사적 성격까지 확대됨
· 다루는 소재나 주제가 다양하게 확대됨 (강호
문학은 이 두 극점 사이에 존재한다고 보고 다원적 질서로서 서술의 억제와 확장, 언어적 속성으로서 서술언어와 행동언어를 설정하고, 가사는 전술양식이라고 했다. 헤르나디의 장르론을 바탕으로 하되 ‘보여주기’보다는 ‘노래하기’가 적합하다고 했고, ‘주제적 양식’ 대신 ‘전술양식’이라
가사, 문필’이라는 3분 체계를 세운다.그 뒤 다시 ‘문필’이라는 개념의 모호성을 탈피하여 ‘시가, 가사, 소설, 희곡’이라는 4대 부문을 제시하는데, 이는 서구의 고전문학의 3분체계인 서정, 서사, 희곡을 의식하면서 동시에 국문학의 특수성도 함께 고려한 것이다. 연구 초기에 조윤제가 국문학의
강화의 지향을 보여준 건국송가자고, 유교문화의 화립과 발전을 반영한 도학시가 가사조, 도교사상의 영향을 반영하고 이 시기 사외당쟁현실의 결과로서의 <강호시가>, <은일시가>사조, 북방개척과 국토방위의 주제를 보여준 애국적 시가창작, 여류시인의 배출과 여류문학의 진출 등이 곧 그러하다.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시대에 융성했던 장르입니다. 시조가 사대부와 남성의 장르의 특성이 강하다면 가사, 특히 후기의 평민가사는 여성과 관련된 가사가 많이 존재하며 다양한 여성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가사문학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모습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등에 대해 비교,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