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옹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조선초 발생설의 근거는 정극인(鄭克仁:1401~81)의 만년작인 〈상춘곡 賞春曲〉이다. 그러나 이 작품 역시 후대의 문헌에 정착되었으므로 정극인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두 설이 모두 의심스럽기는 하나, 많은 가사작품이 승려들에 의해 만들어졌고, 불경의 부록으로 나
기반에 불과 했다. 호족들에 의해 농민들은 땅을 잃어 유랑하였고 마침내, 그 착취자들에 대항하여 맞서게 되었다. 그리하여 선종도 민중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산간에 은둔하며 참선에 전념하는 산중불교로 자리 잡는다. 신라 봉건 사회의 모순이 극에 이르러 귀족들 사이의 내분과 민중 봉기
(2) 장르
국문학에서 가사를 시가로 다루었으나, 뒤에 작품 내용에서 산문적 특질을 발견하였다. 조윤제(趙潤濟)는 그의 논설에서 "그저 가사라 하니까 시가의 일종이라고 막연히 생각되어왔을 뿐인데, 그러면 과연 가사는 단순히 시가의 일종이라 규정하여 버려두어서 좋을 것인가.......' 가사를 단순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로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온 불교사상, 불교정신이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
가사작품을 남긴것과 연관된다고 볼 수 있다. 가사문학의 기원은 신라가요라 하는가 하면 고려말에서 조선후기까지 보기도 한다. 효시를 정극인의 ‘상춘곡’으로 보기도 하는가 하면 나옹의 ‘서왕가’로 보기도 하는데 가사가 지닌 내용과 형식상 특성에 따라 구분하기 때문일 것이다. 가사의 명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