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장르
국문학에서 가사를 시가로 다루었으나, 뒤에 작품 내용에서 산문적 특질을 발견하였다. 조윤제(趙潤濟)는 그의 논설에서 "그저 가사라 하니까 시가의 일종이라고 막연히 생각되어왔을 뿐인데, 그러면 과연 가사는 단순히 시가의 일종이라 규정하여 버려두어서 좋을 것인가.......' 가사를 단순
가요가 전해지는 문헌
이런 사회적 상황 속에서 비교적 온건한 고려가요만이 선택 기록되었고, 나머지들은 구전으로 전승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선택 기록된 고려가요가 전해지는 책들의 성격을 비교해 보자.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공통점
궁중의 제례 및 연향을 위한 목적으
가사가 있어야 노래가 이루어질 수 있었는데, 그 가사가 바로 오늘날의 시문학에 상응하는 언어적 구조물이었다. 그리고 노래는 반드시 춤을 동반하기 마련이었다. 따라서 그 당시의 예술은 제의적 기반 위에서 만들어지고 향유되었으며, 결과적으로 그것은 다양한 장르가 통합된 복합예술일 수밖에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요(歌謠)’즉, ‘노래’는 대중문화의 하위 유형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고래로부터 지금까지 존재해 온 대포적인 향유문화라고 할 수 있다. 신라의 향가, 고려의 고려가요 ․ 고려속요, 조선의 시조 ․ 가사, 일제시대의 창가 그리고 지금까지 전해져
1. 서론
1.1 대중가요의 정의 및 연구사
가요(歌謠)는 대중문화의 하위 유형일 뿐 아니라 고래(古來)로부터 지금까지 존재해 온 대표적 향유문화라고 할 수 있다. 신라 향가, 고려의 고려가요, 조선의 시조와 가사, 창, 일제시대의 창가 등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당시에 유행하는 노래, 즉 유행가(流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