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으로서 사이버 공간이 가지는 이러한 역기능적 측면은 사이버 공간의 또 다른 특징인 비대면성과 익명성(anonymity)으로 인해서 한층 강화된다. 사이버 공간에서 우리의 신원은 가상의 정체성인 ID로만 확인되며, 우리의 실명과 실제 정체성은 ID 뒤에 은폐된다. 이러한 익명성은 억압과 강제가 없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의 새로운 기술을 바탕으로 한다. 현재 우리나라 교사의 경우 이러한 기술을 전문적으로 다루거나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은 아직까지 낮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앞으로의 미래교사는 교육 강사로 참여하든, 기획자로 참여하든, 교육프로그램 진행에 있어서 4차산업혁명 시대의 핵
Ⅰ. 서론
교육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학교 이외에, 가정 또는 사회에서도 교육은 이루어진다. 또한 교육은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청소년기를 포함하여 유아기, 장년기, 노년기 등 인간의 일생동안에 걸쳐서 교육은 이루어진다. 교육은 인간의 평생 동안에 걸쳐서 모든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모두 가상성에 기반을 두고 있으나, 가상현실은 가상환경의 제공으로 그 안에서 상호작용하는 사용자가 실제 세계처럼 현실감을 느끼는 것에 한계가 있다. 이에 반해 증강현실기술은 컴퓨터가 구축한 가상공간 속에 사용자를 몰입하게 하는 기술인 가상현실과 TV영상과 같은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