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작화(make-believe)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가작화 요소가 많이 개입되는 상징놀이는 유아의 정서, 인지, 사회, 창의적 발달을 촉진시키므로 교육적 가치가 높이 평가되고 있다.
유아는 놀이 속에서 가상적인 사건을 만들어 내거나 자신을 가상적인 인물로 변형시키면서 여러 형태의 가작
가작화 놀이(make-believe play), 상징놀이 또는 극화놀이(Symbolic play, dramatic play), 상상놀이(imaginative play), 공상(허구)놀이(fantasy play), 가상놀이(pretend play)와 같이 많은 용어가 함께 사용되어져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자들의 상상놀이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Shotwell, Wolf 와 Gardner는 상징놀이(S
2006학년도 1학기
유아놀이이론
제12장. 실외놀이(outdoor play)
article 1. 어린이에게 적합한 놀이터와
놀이터에 적합한 어린이 만들기
(Making Playgrounds Fit for Children
and Children Fit on Playgrounds)
article 2. 실외 가작화놀이 이해하기
(making Sense of OUTDOOR Pretend Play)
[유아기 놀이발달] 인지놀이와 상징놀이(인지발달에서 놀이의 효과)
I. 인지놀이
Similansky(1968)는 유아기의 놀이를 인지적 수준에 따라 기능놀이, 구성놀이, 가상놀이, 규칙 있는 게임 등 네 가지 형태로 구분한다.
1. 기능놀이
: 영아기는 딸랑이를 흔들거나 자동차를 앞뒤로 굴리는 것과 같이 단
III. 인지적 발달과 놀이
인지발달 관점에서 보면 놀이는 새롭고 복잡한 건이나 사물을 배우는 방법이다. Piaget는 놀이를 인지적 성장의 제 1요소라고 제안하였다. 아동은 놀이를 통하여 그들의 환경을 동화하고 조절함으로써 인지능력을 확대시킨다.
Berlyne(1960)도 Piaget와 유사하게 놀이를 아동의 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