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공동체
Ernest Gellner - 근대세계의 사회 경제적 필요, 즉 토지의 구속을 벗어나 공간적 이동성을 확보한 이질적 대중들을 동질화하고 통합하기 위한 이념. 즉, 문화적․실체 적이 아닌 정치적․이념적으로 접근
Benedict Anderson - 민족은 제한되고 주
가족, 사회집단 등에게 집합적 급여를 제공하는 민주주의적인 산업의 구성원자격을 규정하는 권리의 집합을 말한다. 그러나 오늘날에 있어서의 시민권의 개념은 집단이나 계층에 주어지는 집합적 개념이 아니라 개인에게 주어지는 것으로 시민의 지위를 부여받은 개인과 정치공동체 사이의 관계를 의
정치문화에 관한 연구주제들을 조사․분석하여 특성으로 제시된 39가지의 항목을 유사성이 높은 것끼리 통합한 후, 지적 빈도가 높은 순서에 따라 권위주의, 시민성, 공동체성, 소외성, 분파성, 저항성, 민족적 주체성의 7가지로 요약하였다.
이러한 특성들은 전통적인 한국 정치문화의 서역과 일
공동체는 항상 억압의 의혹을 불러일으키지만 우리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에는 아무런 물음표를 붙이지 않는다. 이제까지 사회질서의 기본으로 여겨졌던 '가족'을 제치고 사회의 기본단위로 부상한 '개인'은 그 자체가 '자유', 그리고 '권리'와 동일시된다. 우리의 삶과 가치를 구성하는 공동체로부터
가족사랑은 단순한 감정이 아니라, 실제로 한데 속한 자로서 서로에게 충실하며 한 공동체로 살아가는 것이다. ‘자비를 베푼 사마리아 사람’의 비유는 ‘과연 누가 우리의 이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에 있어 사랑의 대상을 종교적 관습을 넘어 확장시키는 것뿐만이 아니라 완전히 뒤바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