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아 때렸다는 큰 아이를 혼낼 수 없었다.”고 한다.
(한국 여성 민우회)
이혼가정의 자녀들은 한쪽 부모의 상실로 인하여 역할모델과 항호 협력의 부족, 부모-자녀 관계에서 오는 거리감으로 자녀의 사회적 재능과 사회성에 직접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aul R. Amato)
양산한다. 부모의 이혼을 경험하는 아동 중 상당수가 아직은 보호와 적절한 부양이 요구되는 학령기에 속해 있다.
아동의 복지는 가족복지와 직접적으로 관련된다는 가족관점에서 볼 때, 아동의 적절한 보호와 발달차원에서 이혼 및 재혼가족에서의 적응문제에 대한 사회적 개입과 관심이 필요하다.
가정 속에서 갖게 된다.
입양제도는 고대 함무라비법전에도 언급되어 있을 만큼 역사가 긴 제도이다. 입양의 역사를 고찰해 볼 때 입양의 출발은 아동복지적 관점보다는 가문 계승, 재산 관리, 노후 봉양, 사후 제사 등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어 왔다. 입양제도의 존재와 의의는 사회와 국가 및 시대
고려의 대상이 된다. 이는 입양을 아동복지적 입장에서 이해하는 것으로 국가와 사회가 아동의 권리를 보장해야 할 책임과 의무를 지니며, 따라서 입양정책을 수립하고 실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Kadushin & Martin, 1988). 강란혜 외,「아동복지론」(서울: 大旺社, 2005). p. 319.
3) 입양의 유형
복지는 ꡒ넓은 의미에서 모든 아동의 행복과 사회적응을 위해 심리적, 육체적 잠재력을 개발시켜 주기 위한 각종의 방법을 말하며, 좁은 의미로 특수한 문제를 가진 아동과 그 가정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기관에서 행하는 서비스ꡓ라고 강조하였다(Kadushin, 1980: 39). 한편, 프리드랜더(Fridlander)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