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즈랑집」과 「여우난곩족」에 나타나는 정주 방언들을 조사했고 놀이, 문화, 여타의 배경 등을 질문지에 실었다.
2. 백석어와 정주방언에 대한 기존의 연구사례
동경 유학과 조선일보 기자 생활 등을 거친 백석은 충분히 표준어 사용 능력을 갖추고 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집약된다.
백석시의 공간구조는 공간인식과 공간의 구축으로 나누어 살펴졌다. 전자의 경우는 과거지향과 합일지향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인식되었다. 이는 유년기의 행복했던 고향에의 체험이 과거지향의 인식을 띠게 되었고 이는 대상과 인간 또는 인간과 인간 사이의 계층적 간극을 뛰어넘는 합
백석은 1912년 7월1일, 평안북도 정주군 갈산면 익성동 1035호에서, 수원 백씨 17대손인 아버지 백시박과 단양 이씨인 모친 이봉우 사이에서 3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이같은 환경에서 백석이 태어난 1912년은 역사적으로 보아 이 땅에 한일합방(1910)이 이루어진 지 두 해가 지난 때요, 문단사적으로 보
Ⅰ. 서론
일제의 억압 속에서 해방 후, 분단이라는 뼈아픈 역사를 겪으면서 제대로 알려지지 못한 문인들이 있었다. 납북이라든지 월북이란 이유로 공공연하게 연구되어 오기 쉽지 않았으나 그러한 억압들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 이후로부터 주옥같은 시와 시인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졌다. 그러
만주 신징[新京]에 잠시 머물다가 만주 안둥[安東]으로 옮겨 세관업무를 봄.
시집 《사슴》에 수록된 [가즈랑집], [여우난 곬족], [여승] 등의 시는 실감 나는 농촌의 정서를 특유의 평안도 사투리로 형상화. 이후 《인문 평론》, 《문장》에 [두보와 이백같이], [팔원]등을 발표함.
해방 이후에는 1959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