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는 분명 존재하지 않는 허구이지만 그 안에 현실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 속에서 주체성을 가진 인간의 판단과 태도가 가진 나름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 사회적 신분상승이라는 소재가 『파우스트』,『피그말리온』, 『사천의 선인』이 세 작품 속에서 어떤 식으로
주제를 형성하는데에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7) 등장인물
① 흥보 : 농토가 없는 농촌 빈민이지만 선량하고 정직하며 우애와 신의가 있는 인물
② 흥보의 처 : 흥보처럼 선량하나 현실 인식이 더 빠르고 고난을 억척스럽게 이겨내고자 하는 인물
③ 놀보 : 부를 축적한 농민이자 수전노, 온갖
이야기와 등장인물을 분석하여 작품 내 갈등의 구조를 분석하고 ‘명·청교체기’라는 시대적인 상황과 ‘병자호란(丙子胡亂)’의 패배, 이로 인한 조선사회의 변화를 분석하여 박씨전이 당시의 조선백성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은 이유를 분석하고 이를 통한 조선후기 사회의 변화와 당시 여성들의 사
인물(정적 인물)-성격이 변하지 않는 인물.
(6) 입체적 인물(동적 인물, 원형적 인물)-성격이 변하는 인물.
4. 배경의 개념과 역할
(1) 사건이 일어나는 무대, 곧 시간, 공간, 사회와 역사적 환경.
(2) 인물과 사건에 사실성을 부여하고 분위기와 정황을 조성하며, 주인공의 성격에 영향을 끼치고 주제를 부
인물들을 에토스(ethos)라고 하는데, 이들은 어떤 주제를 증명하거나 하나의 주제를 재해석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관점에 따르면 비극을 특정 짓는 요소를 여섯 가지로 플롯, 등장인물, 주제, 언어, 음악, 스펙터클이다. 첫 번째로 언어와 음악으로 모방을 시작해서 두 번째로 의상,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