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복선화음가><훈시가><행실교훈가>등 다양하다. 그러나 계녀가사로서의 유형적 구조를 온전하게 갖춘 작품은 거의 다 <계녀가>로 되어 있으므로, 이 유형을 총괄하여 계녀가사라 하게 된 것이다.
딸의 출가를 앞두고 여자의 규범이 될 만한 예를 어머니가 자신의 시집살이 경험과 결부시켜 노래한 내용
조선조 건국과 존립은 유교사상의 확립에 바탕을 두고 있다. 사회질서의 확립을 유교사상에서 찾았던 조선조는 처음부터 성리학을 국가의 기본이념으로 하여 성리학적 이념에 따라 교화정책을 펴나갔다. 따라서 유교사상은 조선조 오백년간 윤리 도덕을 논하는데 기본사상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가정
공자는 춘추 시대 말기에 생활했다. 이 시대는 중국의 고대 노에제가 붕괴되고 봉건제가 서서히 형성되어 가고 있던 역사적 시기이다. 당시 노예의 반란과 신흥지주계 급의 흥기는 노예제도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했고, 따라서 예악이 붕괴되어 소멸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대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