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
19세기 가사문학사에서 주목할만한 현상의 하나는 현실비판가사의 창작과 유통이다. 함께 전하는 <갑민가> <합강정가> <향산별곡> <거창가> 등은 각기 다양한 이본들을 가지고 있는데 창작 당시에 당대인에게 널리 향유되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이 가운데 거창가는 1841년 경에 지어진 작품으
19세기 가사문학사에서 주목할만한 현상의 하나는 현실비판가사의 창작과 유통이다. 함께 전하는 <갑민가> <합강정가> <향산별곡> <거창가> 등은 각기 다양한 이본들을 가지고 있는데 창작 당시에 당대인에게 널리 향유되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각 가사들에 나타난 현실비판 의식을 정리해 본다.
Ⅰ. 개요
1932년 일본인 고교형(高橋亨)은 규방가사의 분포지역을 영남대가의 일우(一偶)에만 퍼져있는 문학으로 인정하였고, 그의 소견은 수년 전까지만 해도 그대로 불문율로 되어 왔다. 그러나 우리는 양반가사에 이은 부녀층의 가사는 민중의 의지 곧, 민속소가 들어갔음을 알아야 한다. 구비소는
Ⅰ. 한국의 미의식
어느 한 지역과 국가의 문화와 미적 개념은 그 지역이나 국가의 특수한 환경, 즉, 풍토, 역사 종교 및 민족의식 등의 환경에 따라 차별성을 갖게 된다. 또한 이 차별성이 세계성을 갖기 위해서는 세계적인 보편적 가치 즉 우수한 가치적 향상과 시대성을 띄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
1. 작품 특징
* 작자: 갑산사람이 지은 것으로 추정
* 창작 연대: 영 ․ 정조 때 지은 것으로 추정
* 출전:『해동가곡(海東歌曲)』
* 특징: 대화체의 형식 (갑산민과 생원의 논쟁)
2. 원문 감상 및 해석
생원인지 초관인지 그대말씀 그만두고네로고나
요상으2. 원문 감상 및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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