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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사(가사문학)의 의미

Ⅲ. 가사(가사문학)의 기원
1. 고려장가 특히 경기체가에서 기원했다는 설
2. 시조에서 기원했다는 설
3. 와 등 악장에서 기원했다는 설
4. 한시현토체에서 기원했다는 설
5. 교술민요에서 발생했다는 설

Ⅳ. 가사(가사문학)의 율격

Ⅴ. 가사(가사문학)의 형식

Ⅵ. 가사(가사문학)와 미의식
1. 우아미
2. 비극미
1) 갑민가
2) 거창가
3. 희극미
1) 용부가
2) 우부가
3) 거사가
4) 오섬가

Ⅶ. 가사(가사문학)와 작가의식
1. 완상과 풍류
2. 비판과 우국
3. 사모와 찬송
4. 도덕과 교화

Ⅷ. 가사(가사문학)와 장단구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32년 일본인 고교형(高橋亨)은 규방가사의 분포지역을 영남대가의 일우(一偶)에만 퍼져있는 문학으로 인정하였고, 그의 소견은 수년 전까지만 해도 그대로 불문율로 되어 왔다. 그러나 우리는 양반가사에 이은 부녀층의 가사는 민중의 의지 곧, 민속소가 들어갔음을 알아야 한다. 구비소는 민중의 의지와 민중의 혈연소를 아우른 말이다. 가사를 쓴 의지는 다분히 교술적인 세계에 속하고 있음을 조동일은 이미 논급한 바 있거니와, 그는 한걸음 더 나아가서 가사는 민요에서 왔다고까지 피력하고 있다. 그러나 실상은 민요에서 나온 것은 아니다. 다만 민요 곧, 민중의 리듬인 민요조와의 만남이 있어 왔다고 표현하는 것이 합당할 것이다. 이에 우리는 프레이져(Frazer)의 ‘접촉과 감염의 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가사(가사문학)의 의미

‘가사’를 지칭하는 용어로는 歌辭와 歌詞 두 가지가 있다. 이 둘을 개념상 구별하자는 견해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구별하지 않고 歌辭라는 용어를 보편적으로 사용한다. 형식은 4음보 연속체로 된 율문이다. 한 음보를 이루는 음절수는 3․4음절이 흔하고, 행의 수에는 제한이 없다. 마지막 행이 시조의 종장처럼 되어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는데, 전자를 정격이라 하고, 후자를 변격이라 부르기도 한다.
참고문헌
○ 김대행(1988), 가사의 표현방식과 휴머니즘, 간행위원회
○ 김신중(2008), 가사의 형태적 변화와 현대적 수용, 한국고시가문학회
○ 박은정(2009), 조선 전기 가사와 후기 가사의 미의식 연구, 국민대학교
○ 서원섭(1978), 가사문학연구, 형설출판사
○ 유년석(1990), 가사문학의 역사적 연구, 조선대학교
○ 최강현(1986), 가사문학론, 새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