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바도기아와 아우구스티누스를 연구함으로써 이루어질 것이다. 그리고 아다나시우스의 논쟁의 이유와 아리우스 신학에 대한 것을 크게 논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니케아 회의 때에 왜 아리우스가 이단으로 판명을 받게 되었는지를 다루기를 원한다. 조금 아쉬운 것은 필자가 아직 지적인 영향력이 부
교부들의 영성을 배움으로써 영적, 육체적 쉼(헤스키아)와 욕망으로부터 무감동의 상태(아파테이아)를 배우게 된다.
제2장 사막교부들에 대한 이해
사막교부들이 본격적으로 등장한 시기는 로마의 국교가된 4세기부터라고 확인되고 있다. 기독교 이전에 유대 공동체 가운데 쿰란 에세네파들이 외부와
초대 교회의 조직과 특별한 은사들
사도시대에 있어서 어떤 직분은 임시적이고, 어떤 직분은 영구적인 것임을 알 수 있다. 전자에는 사도, 선지자 그리고 어떤 의미에서의 전도자들이 속하고, 후자에는 장로, 감독, 및 집사가 속했다. . “사도”라는 단어는 “보내어진 자”혹은 사자라는 뜻을 지니
Ⅰ. 영성의 정의
1. 그리스도의 삶의 구현이다
기독교 영성은 살아 계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의 삶이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체화된 하나님의 형상을 본받는 필생의 삶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기독교 영성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성령의 능력으로 사는 삶이다
기독교
교부들은 그에 대한 지식과 영적인 삶을 동시에 추구
칼케돈 회의(451)
그리스도론은 신인양성과 그 양성의 균형관계로 규
몬타누스의 성령운동과 재림설교
실패- 그리스도론의 지식 미숙
1. 초대교회 시대
*어거스틴의 영성
어거스틴은 유대교의 문자대로 율법이 그리스도교 영성생활에서는 폭군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