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발을 쌓아 올려 만들었으며 중간에 이맛돌을 놓았다. 갑발이란 규석이 많이 섞인 높은 온도의 불에도 잘 견디는 점토로 만든 것으로서, 도자기를 제작할 때 가마 안의 잡물이나 재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거나, 갑 안의 도자기가 번조되는데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형태는 원통형으로
백자
목차
5.백자의 해외 영향
6.몰락
2.청화백자
3. 분원
1.백자의 확산과정
4. 시대적 흐름에 따른 백자
조선 초 주자학의 유입과 백자의 확산과정
안향이 원나라서 주자서를 직접 베끼고 공자와 주자의 진상을 그려가지고 돌아왔다.
신진사대부 계층이 고려말의 정치적인 주도권을 잡음→ 성리학이 새
고려시대
< 청자, 불화, 경천사지10층석탑 >
청자
*고려청자란?
: 고려 시대에 만들어진 푸른빛의 자기를 통틀어 이르는 말
*고려청자의 특징
푸른 창공을 나는 학 무늬.
변화무쌍한 구름무늬.
부드러운 허리 곡선.
규칙적인 잎 무늬.
안정된 하부.
은은한 비취색.
*고려청자의 배경
: 옥을 인조로 만들어볼
光陽 특별전을
보고
목차
一. 머리말
①글을 쓰게 된 목적(이유)
②주제에 접근하는 방법
二. 전시내용
①광양의 인문지리적 환경
②광양의 선사고대문화
③광양의 중근세문화 - 고려, 조선
④광양의 근현대문화
⑤광양시 연표
三. 소감
四. 참고문헌 목록
국립광주박물관에서 이번에 열리게 된 특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