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기방의 정경인 듯 하다. 선유도는 뱃놀이를 즐기는 장면을 그린 것인데, 암벽을 배경으로 하여 유람선을 가까이에 그려놓은 그림이다. 배경의 암벽을 보면 신윤복이 산수화에도 뛰어난 기량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운 자태의 기생들과 함께 뱃놀이를 하며 자연의 풍취에 취해 있는
건국 초기 왕권확립과 체제정비의 시기를 지나 장수왕의 평양천도(427년)이후 고구려의 위력은 중국 북방까지 그 위력을 떨쳤으며, 경제 문화교류가 활발하게 전개되어 그 영향력이 일본에까지 미쳤다. 중기(5세기-6세기)의 벽화는 초기의 초상화에서 벗어나 풍속도나 묘주인의 평소 생활에 대한 것이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