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에 포함
ICD-10
불안장애와는 독립된 질병으로 분류
1. 역 학
① 한국의 평생 유병율은 일반인구에서 약 2.14-3% 정도이다.
② 남녀 발생비율은 비슷하고(사춘기에서는 남자가 많음),
③ 발병연령은 20세이고 남자가 약간 빠름.(2세 정도의 어린 나이에서도 발병)
④ 미혼에서 많이 발생,
(2-2) 역학
공포증은 아동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불안장애이지만 공포 자극을 회피할 때 편안해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치료를 받으러 오지 않는다. 장애가 6개월 동안 지속되어야 한다는 준거를 사용할 때, 모든 연령 수준에 걸친 연구에서 5~12%의 유병률 추정치가 보고되었다. 발병에서 성비는 남
비만에 대한 기준과 객관적인 비만측정기준(BMI)이 일치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정상 체중임에도 불구하고 비만이라고 생각하는 여대생들이 많다. 이러한 여대생들의 비만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과도한 체중조절을 행함으로써 목숨까지 위협 받고 있는 설정에 이르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강박성격을 이해하려면 소위 항문기적 성격과 강박관념 및 강박충동을 고찰 ․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왜냐하면 정신분석학에서는 강박성 성격의 발전 유래를 항문기와 결부된 '리비도(libido)'에 대한 반동형성과 승화(sublimation)에 있다고 보며, 그 결과 강박성 성격을 항문기적 성격이라고 하기
강박적 집착 또는 의존 등” 의 문제적 징후가 나타나 신체적, 사회적, 직업적,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게임을 과도하게 하여 정신적, 육체적, 사회적인 어려움을 초래하는 상태를 게임중독이라 한다. 게임중독은 약물중독처럼 병적 집착, 내성, 금단증상, 일상생활의 장애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