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읽고나서
느티나무 아래서 약속을 하며 사랑을 지켜갈 것을 바라는 마음으로 끝나는 이 책은 재혼으로 인해 만난 남녀가 남매가 아닌 연인으로 사랑을 느끼는 내용이었다. 어쩌면 불순하고 유교사상의 시대아래 맞지 않는 거북할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읽고나면 숙희와 현규의 순수한 사랑을
Ⅰ. 들어가면서
1950년대는 한국 현대사의 가장 참혹한 시기였을 뿐 아니라 총체적인 삶 자체가 파괴되어버린 재난의 시대였다. 6·25전쟁은 엄청난 인명피해와 막대한 재산상의 피해, 수많은 이산가족, 그리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가져왔다. 경제적으로는 ‘자본축적 부진
2. 작품 경향
초기에는 주로 여성의 세밀한 심리를 그려내면서 전후 여성의 애정과 성윤리를 담은 작품을 주로 썼다. 다소 감각적이고 남녀 애정에 대한 관심이 치우친 작품을 많이 썼고 신문 연재, 여성지를 통해 주로 작품을 발표하면서 연애, 대중 소설류로 흘러가는 경향을 보였다. 후기에는 역
Ⅰ. 1950년대의 시
김규동은 1950년대를 산 고민하는 지식인이었다. 개인으로 쉽게 감당할 수 없는 현실의 무게였던 해방과 한국 전쟁을 겪으면서, 폐허화된 육체와 정신을 뒤돌아볼 수밖에 없었던 평범한 인간이었다. 그렇기에 그는 “한 사람의 시인이 발표하는 그때그때의 작품은 일정한 사회의 제
Ⅰ.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10년대 문학
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무정」이다.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무정」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 곧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