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설교는 예배에서 없어서는 가장 중요한 역할이며 끊임없이 목회자들은 설교를 위해서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다. 설교자라면 설교에 대한 고민과 연구 없이는 강단에서 설교를 한다는 것은 모순이다. 그러기에 지금까지 한국의 강단에 일고 있는 강해 설교의 바람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
Ⅰ. 개요
석가의 가르침을 원형에 가장 가깝게 전승하고 있는 문헌은 {아함경}(阿含經)이다. 아함경에서 가장 대표적인 석가의 사상은 사성제설(四聖諦說: 苦集滅道)과 삼법인설(三法印說)로 압축할 수 있다. 이 두 이론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여기에서 우리는 세계현상에 대한 석가의 근
본 시편은 다윗의 시로서 아침 희생 제사 전에 제사장들에 의해 낭송되거나 개인 예배 시 입례송으로 불리워졌다. 본시는 악인들의 횡포를 괴로워하여 하나님께 도움을 간구하는 내용으로, 예배자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임재(7절)와 인생의 모든 상황을 지배하시는 하나님의 왕권에 대한 깊은 인식(2절)
본시는 제3권의 첫 번째 시로서 고난에 처해 있는 시인이 악인의 형통함을 바라보면서 어떻게 회의를 극복하고 하나님께 대한 신뢰에로 나아가고 있는가를 솔직하게 고백하고 있다.
37, 49편과 더불어 신정론(神正論)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본시의 특징은 앞선 두 개의 시가 악인의 번영에 대한 신자의
본시의 핵심적인 모티브는 찬양이다. 시인은 ‘여호와를 높이는 것’에서 시작하여 ‘하나님께 영원히 감사하는’ 내용으로 끝맺고 있다. 그리고 그 중간 부분에서는 과거에 질병이나 기타 어려움으로부터 회복시켜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회고한다. 따라서 이 시편은 유형상 ‘감사와 경배’의 시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