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의 정의
조선의 불교는 금강경을 적통으로 한다고 해도 과히 틀린 말이 아니다. 대장경이라고 하는 거대한 바구니 속에서 삼장의 호한한 경전이 즐비하지만, 우리 민중이 실제로 불교를 생각할 때 가장 많이 독송하고 암송하고 낭송하고 인용하는 소의경전을 꼽으라 하면 그 첫째로 반야심경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로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온 불교사상, 불교정신이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불교였다. 그
『고승전』에 의하면 최초로 불교를 전파한 인도 승려가 나타나는데 , 바로 섭마등이었다. 이 사람은 대승, 소승 경전 강해에 능통한 사람으로 외국을 돌아다니며 강의하던 사람이었다. 이 외에도 많은 불교의 경전을 번역할 수 있는 역경가들이 나타나 불교의 핵심사상을 중국에 전하는데 공헌했다.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사상에 있어서도 날카로운 인식을 가졌다. 중세 동아시아 철학의 종합인 성리학은 고려시대에 우리나라에 전래하여 발전을 거듭하였다. 그리고 조선 중기에 이르러서는 성리학에 대한 연구가 동아시아에서 최고 수준에까지 이른다. 그러나 이후 성리학을 둘러싼 학문적 성향이 이념적 성향을 보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