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는 먹이를 먹기 위해 주변을 둘러보다가 우연히 막대기(변별자극)를 누르니 먹이가 나와 먹이를 먹을 수 있음을 학습하게 된다.(조작적반응) 그리고 막대기를 누를 때마다 먹이가 나온다는 것(강화자극)을 알게 된 쥐는 먹이를 얻기 위해 계속해서 막대기를 누른다.
1. 조작적조건형성 패러다임
행동을 형성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유기체는 직접경험하지 않고도 인간의 행동을 형성하고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 즉, 타인들이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 그리고 그 반응들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는지를 그저 지켜보아도 그 결과는 학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
행동적 용어로 진술되어 있다.
② 학습자료는 학습목표를 일정한 계열에 따라 순서대로 조직된 문제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③ 학습자는 문제형식으로 제시된 학습자료 에 직접 반응하게 된다.
④ 학습자가 답한 것이 맞았는지 틀렸는지를 학습지 형식에 따라 즉시 알려 주게 된다.
2.프로그
행동은 조건반응(R)이 되고, 그에 제시되는 ‘먹이’는 후속자극(S; 강화자극)이 된다. 따라서 쥐의 ‘지렛대’ 누름 반응은 그에 따른 후속자극인 ‘먹이’에 의해 학습되었다고 할 수 있다.
조작적조건형성의 세 가지 중요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
①강화인자는 반응 다음에 와야 한다. 반응에 선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