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학자들마다 그 정의가 다르게 나타난다. 이는 역사, 정치, 사회, 문화 등과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에레네스트 르낭은『민족이란 무엇인가』에서 자신의 역사적 경험에 바탕을 둔 민족의 개념을 말하고 있다. 본지에서는 르낭
민족문학론'을 통해 문학이 갖는 민족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한국의 문학사에서 '민족문학'이라는 담론이 가장 활발하게 논의되었던 시대는 1970년대 이후이다. 1920년대 카프의 등장이후 현대문학사에서 '민족'이라는 용어는 여러 의미로 차이를 보이며 말해져 왔다. 하지만 이 발표문에서는
민족주의에 이르면 이러한 의문은 더욱 증폭된다. 이데올로기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차원의 복잡한 변수들이 개입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민족주의에 대한 연구사가 애초부터 극히 불안정한 탄성곡선을 그리는 것은 카오스적 민족개념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기본적으로 민족은 서로 다른 의미
~민족주의~
一.민족의 개념과 형성시기
1.민족의 개념
⑴민족의 특성
①언어와 문화 : 민족의 특성을 구성할 때 일반적으로 보편적 요소이다.
②공통의 지역 : 민족의 형성 과정에서 필수적 요소이다. 이미 형성되어 있는 민족에게는 필수적이지 않다.(예 : 남·북한, 대만과 중국, 유태민족)
1.민족주의란 무엇인가
우리가 알고 있는 민족주의는 18세기 후반 프랑스 혁명 때였다. 그러나 민족주의는 유럽 여러 나라에서 동시에 나타났다. 비록 프랑스 혁명이 민족주의의 강화와 그 확산을 가져온 결과이기는 하나 그때가 민족주의의 출생 시점은 아닌 것이다. 민족주의는 다른 사상과 마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