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는 복합적 성격을 형성함에 있어 인간의 가장 오래되고 원시적인 감정을 이용하여 성장해왔는데, 그것은 사회적 집단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역사를 통틀어 발견되는 감정들이다. 인간은 자기가 태어난곳과 생활한 곳에 대해서 익숙함을 가지는데 이러한 인간의 특징은 이상한 것이 아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어떤 설명도 제공하지는 않는다. 좌는 우에 의해, 우는 좌에 의해 의미를 가질 뿐이다. 19세기 중엽 보통선거권을 요구하는 영국 노동계급의 차티스트 운동은 부르주아 자유주의에 비하면 좌파운동이었으나, 여성의 참정권을 내건 동시대 페미니즘 운동에 비하면 결코 좌파적이라
주로 칠레에서 활동하고 있어 중남미종속학파의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프랭크(andre g.frank), 그리고 아프리카의 종속 학파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 이집트 태생의 아민(samir amin)등에 의해 주도되어 오고 있다. 이 장에서는 종속이론의 개념과 장점 및 문제점에 대해 설명해 보기로 하자.
민족주의와 자유주의의 원인과 경과, 그리고 그 영향과 의의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살펴보려 한다. 먼저 자유주의와 민족주의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개념 정의를 한 다음에, 19세기 자유주의-민족주의 운동의 배경이 된 17-18세기의 흐름을 정리했다. 그리고나서, 19세기 유럽의 역사를 움직였던 이념, 또
민족주의를 우리는 자세히 아는 부분이 적고, 또한 왜곡되어 생각하는 부분역시 많다. 이번 조사는 민족주의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과 함께 민족주의의 역사적 발전에 대해서 논해보려고 한다.
민족주의는 워낙 넓은 광의적 개념이라, 조사의 범위를 어떻게 잡을 지는 많은 이야기가 있었다. 우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