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이 형성되었다고 본다. 그러나 복잡하고 급속하게 변하는 경험사회에서 한 개인의 완성된 자아를 숙성시켜 나가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경험사회의 거대한 축들은 미디어를 매개로 방대한 그물망을 형성한다. 이러한 그물망에서 청소년기의 정체성을 일관성있고 확고하게 구축하
* N 세대와 사이버 공간의 심리
* 디지털 환경 속의 인간행동: 자기 정체성 (Self Identity)
* 개별적정체성의 복제: 산업사회적 사고
* 디지털 환경의 정체성: 자기 표현의 실체
* 사이버 공간의 아이
"컴퓨터 게임공간에서 무기와 갑옷을 도둑맞았다는 신고가 접수되어 게임 상의 무기를 훔친 10대가 「
정체성의 문제를 재생산한다.
Ⅱ. 자아정체성(자아정체감)의 정의와 기능
자아정체성은 에릭슨이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이다. 에릭슨은 자아정체성에 대하여 정의하기가 어렵다고 하였다. 에릭슨은 자신의 저서들 속에서 자아정체성의 개념을 심리사회적 정체성(Psychosocial Identity)와 개별적정체성(
타자에 의미 조정되고 통제받은 때로 소비를 행하기 때문이다. 소비는 더 큰 시스템에 의해 언제나 관리되고 감독되며 통제되는데, 르페브르가 말하는 외부의 시스템은 자본가나 기관으로, 정치권력이나 자본주의 이데올로기이지만, 중요한 것은 소비는 완전히 개별적이거나 개인적인 행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