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정체성과 경험사회의 동일시

 1  청소년의 정체성과 경험사회의 동일시-1
 2  청소년의 정체성과 경험사회의 동일시-2
 3  청소년의 정체성과 경험사회의 동일시-3
 4  청소년의 정체성과 경험사회의 동일시-4
 5  청소년의 정체성과 경험사회의 동일시-5
 6  청소년의 정체성과 경험사회의 동일시-6
 7  청소년의 정체성과 경험사회의 동일시-7
 8  청소년의 정체성과 경험사회의 동일시-8
 9  청소년의 정체성과 경험사회의 동일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의 정체성과 경험사회의 동일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회적 모항’으로서의 가정의
기능 변화와 청소년

Ⅲ. 청소년의 정체성과 동일시 발달
1. 정체성과 동일시
2. 에릭슨의 정체성 발달
3. 전통적 동일시 개념에 대한 비판
4. 짜깁기식 동일시

Ⅳ.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정체성과
사이버 공간에서의 정체성 문제
1. 우리나라의 청소년기
2.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정체성 발달
3. 사이버 공간에서의 정체성 문제
가. 집단적 정체성
나. 개별적 정체성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는 자신의 인생에서 무엇이 중요하며 무엇이 할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결정한다. 자신의 행동과 타인의 행동을 평가하는 행위기준과 가치관과 세계관을 설정하기도 하며 이를 위해서 어떤 것을 구체적으로 배우고 준비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일련의 시기를 정신적으로 성숙시키고 이를 성공적으로 완성했을 때 우리는 하나의 자아정체성이 형성되었다고 본다. 그러나 복잡하고 급속하게 변하는 경험사회에서 한 개인의 완성된 자아를 숙성시켜 나가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경험사회의 거대한 축들은 미디어를 매개로 방대한 그물망을 형성한다. 이러한 그물망에서 청소년기의 정체성을 일관성있고 확고하게 구축하는 일은 더더욱 어려워 보인다. 이 발제는 미디어 사회와 청소년기의 핵심과업인 자아 정체성 형성이 어떠한 맥락에서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그 이론적 이해를 위한 선행 개념들을 정리한 것이다. 우선 이 발제는 하인즈 모서의 미디어교육론을 기본 텍스트하였으며 가능한 본 텍스트가 지닌 유의미한 일관성을 벗어나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우선 청소년기의 연령 규정부터 곳곳에 도사린 이질적인 사회문화 현상들의 실례들을 바로 이해하지 못해 많은 주요 개념과 의미들을 놓치고 있지만, 미디어 사회에서의 청소년들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들을 가급적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하였다 이 발제는 우선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에 주요한 축이었던 가정이 오늘날 ‘사회적 모항’으로서 어떻게 기능변화를 하고 있는지를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3장에서는 에릭슨의 전통적인 정체성의 의미와 동일시 개념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이에 대한 비판 연구 및 엘킨드의 짜집기식 동일시 개념을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최근 10년 사이 정보 네트워크에 의해 급속하게 이루어진 사이버 공간에서의 우리 청소년들의 정체성은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문제 1] 오늘날 ‘사회적 모항’으로서의 가정의 기능변화는 무엇인가?
[연구문제 2] 에릭슨의 전통적인 정체성의 의미와 동일시 개념 및 비판연구와
엘킨드의 짜깁기식 동일시 개념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3] 사이버 공간 안에서 우리 청소년의 정체성은 어떤 양상을 보이는가?

Ⅱ. ‘사회적 모항’으로서의 가정의 기능변화와 청소년
가정은 인간이 태어나서 가장 먼저 접하는 사회화 기관이다. 시대와 사회를 막론하고 가정과 부모역할의 중요성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사회, 경제, 문화 등의 변화 및 산업화와 정보화의 영향으로 인해 가정의 구조와 기능이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60, 70년대를 거쳐 80년대 이후 더욱 급속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경향을 지닌 사회는 이미 그 전통적인 규범과 가치가 더 이상 정당성을 갖지 못하고 일상생활에서 이동성과 유동성이 확대되며 개개인의 행동양식이 특히 부각되는 특징을 가진다. 그래서 가정 내의 교육은 더 이상 권한을 갖지 못하고 사회화의 많은 역할을 다양한 미디어가 대체하고 있다. 결국 가정은 가장 이상적인 경우에만 서로 격려하고 관심을 표하는 정서적인 ‘활동과 관심의 공동체’로서 기능할 뿐이고, 사회적 맥락에서 가정은 이제 ‘사회적 모항’으로서의 기능을 갖는 것이다. 과거 가정 내의 고유한 경험, 자아상은 더 이상 그들 구성원들의 동일시 대상이 될 수 없으며 오히려 가정 이외의 밖 경험사회가 더 중요하게 부각되는 것이다. 결국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많은 시간을 다양한 자극을 가진 미디어 혹은 경험사회에 노출되기 위해 아침이면 ‘가정이라는 항구를 떠나 이 섬 저 섬을 여행하는 것’이다. 그래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만나는 다양한 섬들은 그들이 성장해서 독립적인 경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모서, 미디어교육론.
김제한(1998), 발달심리학, 서울, 양서원
김애순 외(1997), 청소년 갈등과 자기 이해,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오치선, 장취숙(1999), 청소년 지도학, 서울, 학지사.
황상민(1999). ‘사이버 공간의 경험과 청소년 발달’, pp.7-22, 한국청소년상담원.
허혜경 외(2002), 청년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