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사회운동의 발생은 구체적인 사회현실적 요청들과 세속적 사회운동의 역사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R.Heberle이 사회과학 사전에서 정리한 바에 의하면, 서구 언어에서 사회운동이란 어떤 사회제도에서의 변화를 야기하고자 하거나 어떤 완전히 새로운 질서를 창조하고자 하는 폭넓은 집합
1. 서론
한국교회는 그 초창기부터 활발한 사회개혁을 위한 사회참여의 전통을 갖고 발전해왔다. 1884년에 공식으로 전파된 기독교(개신교)는 경제적, 정치적 억압을 당하며 살던 민중에게 해방의 의지를 불러일으켜왔던 것이다.
이 해방적 사회선교운동은 1920~1930년의 일제하에서는 독립운동과 문화
사회의 요청에 의한 사회적 요구로 인하여 사회참여 및 시민단체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렇다면 왜 가톨릭교회에서는 사회참여, 더 나아가 시민단체의 활동이 필요한 것인지, 그 방법은 어떠해야 옳은지,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가르침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또한 한국의
Ⅰ. 서론
전국환경활동가 워크숍은 1996년부터 지속되어 온 프로그램으로서 한국 환경사회단체회의에 속한 활동가들이 매년 한 번씩 모여 2박 3일 동안 토론과 대화, 문화행사를 갖는 것이다. 한국 환경사회단체회의에 속한 회원단체는 YMCA, YWCA, 경실련, 광록회(광주), 그린 스카우트, 기독교환경운동
한국사회의 새로운 문화로 정착되기 시작한 것이다.
최근에 와서 자원봉사운동이 범국민운동으로 발전되어가고 있다. 특정 지역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전국 방방곳곳에서 일제히 전개되고 있는 범사회적운동이며, 어느 특정 계층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남녀노소 구분 없이 거의 모든 계층이 고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