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사회운동의 발생은 구체적인 사회현실적 요청들과 세속적 사회운동의 역사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R.Heberle이 사회과학 사전에서 정리한 바에 의하면, 서구 언어에서 사회운동이란 어떤 사회제도에서의 변화를 야기하고자 하거나 어떤 완전히 새로운 질서를 창조하고자 하는 폭넓은 집합
운동에서 비롯된 일이다. 그후 일제의 암흑기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계속 일어나고 있다. 현재 한국에는 300여종의 사이비 종교 집단이 전국 각지에 준동하고 있다. 이중에는 천도교나 대종교나 원불교처럼 '민족종교'로 승화된 집단도 있으나, 백백교나 동방교나 용화교와 같은 사교집
개신교와 천주교는 한국에서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미 한국 토착화가 이루어졌지만, 이슬람교는 여러 사례들을 보아도 토착화의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민간단체로서 그 세력을 확장하느냐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슬람은 서울 중앙 성원을 비롯해 부산, 광주, 안양, 안산 성원과
한국 巫의 세계』, 서울:민족사, pp60-62 참조.
인간세상의 삶을 부조화의 연속으로 보고 그 상태를 인간의 정성으로 극복하려는 조화의 원리가 바로 무교의 구원관이라는 것이다. 조화의 원리는 하늘과 땅, 산과 바다 등 자연과 역사적 영웅이나 시조신 같은 인물, 도교 및 불교의 신령까지 모두 받들며
한국에서의 이슬람은 어떠한지 간단히 살펴보려 한다.
본론 Ⅰ. 이슬람, 그들은 누구인가?
1. 무슬림, 그들은 무엇을 믿는가? - 이슬람의 용어 및 개념정리, 특성
우리는 지금까지 언론 매체를 통해서 아랍, 이슬람, 중동 지역이라는 단어들을 수없이 접해왔다. 그러나 많은 개념과 실제에 있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