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주민’이라는 정체성이 주는 함의는 다양하다. 정치적으로 이들을 난민으로 볼 것인지 혹은 불법 체류자로 볼 것인지 부터 시작해서 특히 한국사회에서는 어떻게 이들을 ‘이름 지을 것인가’에 대한 논의도 많다.
특별히 본 조가 관심을 가졌던 부분은 북한이탈주민과 ‘개신교’와의 관련성
2-1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인식
1). 어린아이
나이 3,40세가 다 된 사람들이 신나게 놀이 기구를 타면서 좋아서 어쩔 줄을 몰라 했다. 처음에는 어이없는 눈길로 바라보다가 그만 눈물이 왈칵 쏟아졌다…(중략)…아무도 나이 3,40세에 어린아이가 되어버린 이 사람들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내가 이해
Ⅰ. 서론
최근 북한사회에 불만을 갖거나 개인적인 이유로 인하여 북한을 이탈하여 남한 또는 제3국으로 이주하는 현상이 급증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 가운데 남한에 정착하는 사람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탈북 양상이 사회지도층 인사나 군인 등의 개인적인 입국이 아닌 해외상사원이나 교사,
1. 통일의 필요성
세계 2차대전 종전이후 분단되었다가 아직까지 통일되지 않고 여전히 대립상태로 남아있는 나라는 전 세계에서 한반도가 유일하다. 과거 오스트리아, 베트남, 독일, 예멘 등의 나라들도 우리처럼 남북으로 또는 동서로 하나의 나라가 둘로 분단되는 고통을 경험했으나 비록 방법은
Ⅰ. 서론
최근 10여년간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이주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을 뿐만 아니라 탈북동기나 탈북형태도 달라지고 있다. 또한 북한이탈주민의 신분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가족단위의 탈북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추이 속에서 우리가 더욱 주목해야 할 것은 가족단위로 입국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