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 선교와 북한 이탈 주민

 1  개신교 선교와 북한 이탈 주민-1
 2  개신교 선교와 북한 이탈 주민-2
 3  개신교 선교와 북한 이탈 주민-3
 4  개신교 선교와 북한 이탈 주민-4
 5  개신교 선교와 북한 이탈 주민-5
 6  개신교 선교와 북한 이탈 주민-6
 7  개신교 선교와 북한 이탈 주민-7
 8  개신교 선교와 북한 이탈 주민-8
 9  개신교 선교와 북한 이탈 주민-9
 10  개신교 선교와 북한 이탈 주민-10
 11  개신교 선교와 북한 이탈 주민-11
 12  개신교 선교와 북한 이탈 주민-12
 13  개신교 선교와 북한 이탈 주민-13
 14  개신교 선교와 북한 이탈 주민-14
 15  개신교 선교와 북한 이탈 주민-15
 16  개신교 선교와 북한 이탈 주민-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개신교 선교와 북한 이탈 주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북한 공간에서의 개신교
Ⅲ. 탈출공간에서 개신교와 북한 이탈주민
Ⅳ. 해방공간에서의 개신교와 북한 이탈주민
Ⅴ. 개신교 북한 이탈주민의 대안적 정체성
Ⅵ.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연구 주제, 동기, 방법론에 대하여)

현대 사회에서 ‘북한 이탈주민’이라는 정체성이 주는 함의는 다양하다. 정치적으로 이들을 난민으로 볼 것인지 혹은 불법 체류자로 볼 것인지 부터 시작해서 특히 한국사회에서는 어떻게 이들을 ‘이름 지을 것인가’에 대한 논의도 많다.
특별히 본 조가 관심을 가졌던 부분은 북한 이탈주민과 ‘개신교’와의 관련성이었다. 북한이탈주민과 관련 있는 특성이 특정 종교라는 것은 이례적인데, 그것은 우선 북한 이탈주민의 개신교인 비율로 확실하게 설명된다. 북한 이탈주민들이 남한에 입국할 때 그 중 90%가 개신교도라는 것이다. 남한의 개신교도들이 26.3%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 수치는 호기심을 유발할 정도로 높은 것이며 자체로 연구 동기가 될 만 하다. 또 하나 관심을 가졌던 수치는 앞서 언급한 90퍼센트란 수치가 수년을 지난 다음 측정해 보면 적게는 60프로까지, 최근에는 40퍼센트까지 떨어진다는 점이었다. 이 또한 개신교인으로서 개종을 감행한 북한 이탈주민이 남한에서 개신교인으로 살아가는 것에 어떠한 문제상황을 겪고 있음을 암시하는 것이었기에 본 조는 이들의 남한에서의 삶까지 다루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행위자들을 선정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까다로운 작업이었다. 비록 수치로부터 연구주제와 동기를 구성하기는 하였지만, 본 조는 생생한 목소리에 관심이 있다. 주제가 ‘개종’, ‘적응’, ‘삶’이니만큼 전반적인 내용을 행위자의 목소리를 통해 꾸리고자 노력했다.
1차적으로 탈출 공간에서 일어나는 개종의 과정을 상세하게 이야기해줄, 2차적으로는 남한에서의 적응에서의 문제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해줄 행위자들을 만나고자 했기 때문에 다수의 행위자를 선정할지 고민이 있었다. 고민 끝에 개종과 남한의 삶에 대해 상세한 이야기를 해줄 것이라 기대했던 종교성(혹은 신앙심)이 높은 행위자 김 철과 K씨 두 행위자들만을 심층적으로 면담하였다. 김 철은 현재 개신교 목사이고 K씨는 신학대학원 학생이라는 점이 논의가 개신교 중심적으로 협소하게 갈 것이란 우려를 가지게 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이들은 오히려 비판적, 성찰적일뿐더러 나아가 대안적인 논의까지 가능하게 해주었던 행위자들이었음으로 차후에 본론을 살펴보며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고자 한다.
끝으로, 연구 과정에서 공간에 따라 북한 이탈주민에게 개신교의 의미, 개종의 양상 그리고 행위자 간의 관계들이 변동됨을 보았다. 따라서 ‘북한(출발지)’, ‘탈출 공간-중국(경유지)’, ‘해방공간-남한(종착지)’로 나누어 서술하고자 한다. 이는 본 조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용이하게 하는 요소로 작동해, 미세하게 변하는 행위자들의 목소리까지 살펴볼 수 있게 해주었다.
참고문헌
1) 단행본

최광, 󰡔내래, 죽어도 좋습네다󰡕, 생명의 말씀사, 2006.
윤춘식, 󰡔북한 사회주의 교육과 선교 :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 이후의 통일교육 대안󰡕, 예영커뮤니케이션 2005.
윤여상 외,『북한종교자유백서』, 북한인권정보센터, 2012.
조용관‧김병로, 󰡔북한 한 걸음 다가서기󰡕, 예수전도단, 2002.

2) 논문

곽연실, 「북한이탈주민의 정착과정에서 종교의 역할 연구:교회 지원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북한대학원대학교, 2008.
김병로, 「북한 종교인가족의 존재양식에 관한 고찰: 기독교를 중심으로」, 󰡔통일정책연구󰡕, 제 20권 1호, 2011.
김현경 외, 「북한이탈주민의 외상 경험 이후 심리적 성장」, 󰡔사회복지연구󰡕, Vol.39 No.-, 2008.
서재진, 「북한이탈주민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통일정책연구󰡕 11(1), 2002.
염유식‧김여진, 「북한이탈주민의 사회연결망 형성과 유형에 대한 근거이론 연구」, 󰡔한국사회 학󰡕, 45(2), 2011.
유시은 외 4명, 「남한 내 북한이탈주민의 3년간 사회적응 추적 연구 - 2001년부터 2004년 까지 생활과 교육을 중심으로」, 󰡔통일연구󰡕 제 9권 제 1호, 2005.
전우택 외, 「남한 내 북한이탈주민의 3년간 사회 적응 추적 연구:2001년부터 2004년까지 생활과 교육을 중심으로」, 󰡔통일연구󰡕, Vol.9 No.1, 2005.
정대일, 「북한의 종교정책 연구, 북한 국가종교의 성립과정을 중심으로」, 󰡔종교연구󰡕 제 64 집, 2011.
정병호, 「탈북 이주민들의 환상과 부적응 - 남한사회의 인식혼란과 그 영향을 중심으로」, 󰡔 비교문화연구󰡕, 제 10집 1호, 2004.
조동운‧김용태,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치안행정논집󰡕, Vol.8(2), 2011.

3) 저널 아티클
우성규, "北, 13년 연속 세계 최악의 종교탄압국 유력", 국민일보 쿠키뉴스 (2013.05.01)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pol&arcid=0007136531&cp=nv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