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이 주는 함의는 다양하다. 정치적으로 이들을 난민으로 볼 것인지 혹은 불법 체류자로 볼 것인지 부터 시작해서 특히 한국사회에서는 어떻게 이들을 ‘이름 지을 것인가’에 대한 논의도 많다.
특별히 본 조가 관심을 가졌던 부분은 북한 이탈주민과 ‘개신교’와의 관련성이었다. 북한이탈
1) 기독교의 유대교적 배경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신자를 거느리고 있는 기독교는 2천여 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고 그 표현이 매우 다양하다. 기독교는 그리스도교라고도 한다. 그리스도교는 로마 가톨릭(Roman Catholicism), 동방정교회(The Eastern Orthodoxy), 개신교(Protestantism)라는 그리스도교의 3대 주류의 정립
개신교의 선교 정책과 한국의 상황, 그리고 개신교 전파과정에서의 영향력 있던 선교사의 한국에 대한 이해와 신앙적 배경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당시 선교사의 역할은 한국 개신교정체성 수립과정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여기에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함께 내포되어
Ⅰ. 개요
기독교의 교리는 우리말로 번역되어 우리에게 읽혀지고 있다. 그렇다면 결국 기독교도 우리말이 가지고 있는 관념에 의해서 이해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우리말에는 천년이 넘도록 우리의 의식·무의식의 세계를 지배해오던 무의 개념이 담겨져 있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성경에서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있는 중이었을지도 혹은 방향을 잃어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한국의 개신교가 꽃을 피우게 되는 데에는 언더우드의 많은 노력과 정책이 있어서이다. 언더우드의 이런 정책은 니비우스의 정책에서 착안한 것이다. 그들의 만난일은 고작 2주 밖에는 안 되지만 이 만남을 통해서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