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는 재가 금지가 공식적으로 폐해지고 개화지식인에 의해 남녀동등론이 대두되면서 여성도 구국의 대열에 보조해야 하고 교육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이 거세게 일어난다. 남녀동등론의 대두는 여성교육, 신여성, 새로운 세태, 이혼 등과 같은 다양한 담론을 형성하였다. 이 시기 규방가사는 개화
개화와 자주독립을 주장하고, 근대적 국가 건설을 목표로 삼았던 서재필의 비전은『독립신문』속에도 묻어나 있다. 조선에 근대를 전파하겠다는『독립신문』의 야심찬 목표와 당시의 정세가 맞물려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다. 사실『독립신문』이 구한말의 격동기 속에서도 비교적 자유롭게
개화지식인이 독립신문을 쓰며 조선의 전근대성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했고 많은 서민들이 독립신문을 읽었는데, 이런 사실은 의미가 깊다. 개화지식인들의 조선에 대한 비판이 많은 사람들에게 들렸다는 것은 먼저 공론장이 형성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즉 사회 개혁을 요구하고 개화 문화의 수용
따라 이후부터 보편적이게 사용되어졌다. 이인직을 비롯하여 많은 개화파 지식인들이 이전의 고대소설과는 다른 형태의 소설을 발표하게 되면서 신소설은 대체적으로 그들의 작품을 지칭하게 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이인직의 ‘혈의 누’, 이해조의 ‘자유종’, 최찬식의 ‘추월색’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