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사관의 직접 명칭
최근 들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 (Ex. Heyden White의 메타 역사)
<거시사>
국가, 민족, 계급등의 거대담론을
바탕으로 역사서술
롱샷(Long Shot)으로 봄
<미시사>
특정부분을 줌인(Zoom In) 하여 인간의 삶의 부문, 작은 역사의 이야기를 서술
포스트모던 사론은 메타 내러티
Ⅱ. 거시사
1. 거시(Macro)의 의미와 거시사관의 기원
거시(Macro)란 시야를 넓게 가진다는 것으로,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거시역사 연구의 뿌리는 역사의 전체를 다루는 ‘보편사’라는 측면에서 분석함에서 시작할 필요가 있다.
보편사 연구는 역사학자 뷰리(J.B Bury)가 그의 저서『The Ancient Greek Histo
서양 사학계의 경우, 대체로 1970년대를 기점으로 앞서와는 확연히 다른 일련의 새로운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중에서도 각별히 주목되는 것이 바로 미시사이다. 미시사는 무엇보다 역사란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이야 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여기서 구체적이라는 말은 단지 사소
3. 영화 제작 배경
1)미시사의 등장
마르탱 게르의 귀환은 기존의 역사영화처럼 거시사(Macro history)의 관점이 적용되지 않고 미시사(Micro history)의 관점에서 제작된 영화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마르탱 게르의 귀환이 제작된 1982년은 사회 전체를 대상으로 역사를 연구한 거시사에 반발하여
2. 미시사와 관련하여 바라본 영화
1) 미시사, 파블로 네루다
-미시사
우리가 중,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역사는 시대별 중심 사건과 중심 인물에 초점을 맞춘 거시사이다. 거시사는 결국 권력 쟁탈에서 승리한 자들이 쓴 지배세력의 역사이다. 이에 반해 미시사는 일반인들의 구체적인 삶을 통해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