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때 ‘삼국유사’를 읽었지만 ‘거타지 설화’, ‘경문왕 설화’, ‘만파식적 설화’ 낯설게 다가왔다. 하지만 기말 리포트를 써야했기에 하나를 선택해야 했는데 ‘거타지 설화’와 서정주 시인의 시가 연관이 있다고 하여 ‘거타지 설화’를 선택하게 되었다. 내가 아는 서정주 시인은 ‘자화
‘거타지 설화’와 ‘거시기 노래’의 분석
1. 서론
거타지 설화는 사람을 희생으로 삼아 제물로 바치는 모티프와 영웅의 악마 퇴치 설화가 합쳐진 설화이다. 악마를 퇴치하는 거타지는 영웅으로서의 면모를 가지고 있다. 이 설화를 모티브로 한 현대시중의 서정주 시인 작품의 “거시기의 노래”를 비
거타성)이었으며, 신라의 문무왕이 삼국을 통일하면서 주를 설치하고, 신문왕때는 거타주를 나누어 진주총관을 두었었다고 한다. 경덕왕때는 강주로, 혜공왕때는 청주로 고쳤다가 고려 태조때는 다시 강주로 부르고, 성종 14년(995)에 진주로 비로소 바뀌었다. 진주성은 옛기록에는 촉석성으로 불렸던
고전문학의 계승과 재창조
(’거타지설화’와 ‘사라진 것들을 위하여’ 비교, 분석)
Ⅰ. 서론
어느 나라에나 고전 설화는 존재한다. 인간이 이야기를 통해 즐거움을 얻는 것은 시대와 국경을 초월하는 공통점이기 때문이다. 또한 한 민족에 전해 내려오는 설화는 개인이 아닌 공동심의에 의하여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