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로 활동하기도 하였으며, 이작은 1980년대 초까지 계속되었다. 이 후 그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 자기경험 획득을 위한다는 이유로 건축을 공부하기 위해 런던의 명문 건축학교인 AA School(Architectural Association School)떠났다.
AA 건축학교에 재학하던 1968~1972년에 ‘건축물로써 베를린 장벽(Berlin Wall as arc
배열로 복잡해지지도 않고 장식적인 요소를 갖고 있지도 않다. 이들 작품은 매우 추상적이며 상당히 즉물적이다. 사용하는 재료는 화방에서 구할 수 있는 전통적인 의미의 미술재료가 아니라 강철, 벽돌, 합판, 알루미늄, 형광등, 거울 등과 같이 건축자재업자에게서 구할 수 있는 산업용 재료이다.
■ Alberto Compo Baeza의 건축적 특성
“나는 시처럼 명확하고 깨끗하고 정확한 것만 전달하고 싶다. 시는 언제나 최소한의 단어를 가지고 소설보다 훨씬 많은 것을 표현할 수 있는 문학이기 때문이다.”
“ 중력과 빛은 나의 건축의 영원한 테마이며 기본적인 도구이다. 중력은 공간을 만들고 빛은 시간
1. 도시의 건축
-그 에게 있어 건축은 ‘공간을 구성하는 기술’일 뿐 아니라, ‘이미지를 생산하는 작업’이다. 여기에서 이미지의 생산이라는 것은 그 지역의 특성, 건물의 용도, 사용자들의 특징 등을 건물 전체에 표현한다는 것이다.
-그의 도시적인 건축은 유럽의 전통도시들처럼 닮은꼴
스티븐 홀의 건축 개념:현상학적 접근
건축 공간에서의 현상
- 공간과 시간 속에서 변화되어 ‘드러나는 것’을 의미하며 체험의 대상이 되는 것
- 즉, ‘현상’이란 체험될 수 있는 ‘모든 것’을 가리킴
건축에 있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문제
- 언어에 의해 표현되는 의미로부터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