끼는 것은 가락지라 한다.
한국에서 반지는 미혼· 기혼을 가리지 않고 끼지만. 가락지는 기혼녀가 끼는 것으로 되어 있다.
가락지는 신분에 관계없이 일반화되었는데 재료에 차이가 있어 상류층에서는 옥. 비취 등을. 서민층에서는 간결한 박쥐무늬가 새겨진 은이나 백동 등을 많이 썼다.
1. 불탑의 정의
탑은 고어의 스투파(Stupa). 팔리어의 투파라는 원음을 갖고 있으며, 동서양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 분포하지만, 한국에서 주로 분포하는 탑은 이 중 불탑이 대부분이다. 한국의 불탑은 불교를 도입한 이래 계속 이어져 온 우리 민족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따라서 수많은 불탑들
한국예술의 성격을 기본적으로 ‘비균제성’과 ‘자연순응성’이라는 두 개의 축으로 규정, 양자의 원리가 역사적으로 공존하면서 서로 보완. -조요한-
비균제성
일찍히 고유섭이 제시한 개념
북방 유목민의 삶 속에서 형성된 무교적 영향에서 유래
신나면 규칙을 무시하면서 도취하는 기질과
한국의 건축 ”이라는 주제로 사진을 전시한 적이 있었다. 일본사람들은 일본의 건축과 한국의 건축이 다르다는 것에 많은 관심을 보여 주었는데 나로서는 한국의 아름답고 전통있는 고건축물들을 보여 주었는데 한국인으로서 자부심을 느꼈다. 그곳에서의 전시가 끝나고 전시된 사진작품들을 다시
한국 목조건축의 형태를 조사, 학습하고 현지답사를 통해 직접 체험할 기회를 갖는다.
③ 별서서원이 가지는 의미를 조사, 학습한 후, 현지답사를 통해 소쇄원의 성격을 이해한다.
④ 소쇄원의 공간별 특성을 조사, 학습한 후, 현지답사를 통해 이해한다.
⑤ 자연과 한국고건축과의 조화를 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