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불탑의 정의
탑은 고어의 스투파(Stupa). 팔리어의 투파라는 원음을 갖고 있으며, 동서양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 분포하지만, 한국에서 주로 분포하는 탑은 이 중 불탑이 대부분이다. 한국의 불탑은 불교를 도입한 이래 계속 이어져 온 우리 민족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따라서 수많은 불탑들
. 초기에 석탑에서는 별도의 돌로 조성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후에는 면석을 깎아내서 형태만을 재현하였다.
사리장 엄구는 사리와 사리를 봉안하기 위한 다중 구조의 용기 및 탑 내에 들어가는 각종 공양구를 포함한 일체를 말한다.
탑신 괴임을 층마다의 차이를 두는 부분이라고 보면 되겠다.
사리를 봉안하기 위하여
만든 축조물이다.
불탑(佛塔)뿐 아니라, 승려의 사리를 모신 탑도
사리탑이라 한다.
불탑은 불가에서 매우 존엄한 존재이고 예배의
중심이므로 사찰 경내의 중심부 즉 법당 앞에 세웠다.
반면 승려의 사리탑은 부도라 하여 사찰 경내에서
벗어난 한적한 곳에 만들었다.
시대의 일탑식 가람에서 통일신라시대에는 쌍탑식 가람으로 변화된다. 목탑을 지닌 통일기의 대표적 쌍탑가람은 경주의 사천왕사지, 망덕보문사지를 들 수 있으며, 석탑을 지닌 사찰로는 동해변의 감은사지, 천군리 사지 또는 불국사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사찰들 중에서 한국 불탑의 기원과 전개와 그
표현되어 있으며, 처마에는 서까래까지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탑을 만든 시기는 선사가 입적한 해인 경문왕 8년(868) 즈음일 것으로 추정된다. 조각 하나하나를 조심스럽게 다듬은 석공의 정성이 고스란히 전해져 오는 작품으로, 당시에 만들어진 부도 가운데 최대의 걸작품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