Ⅵ. 슈테판게오르게의 시의 본질 (3) 내밀성과 감각화
내밀성과 감각화의 대립항은 가까운 것과 먼 것이라는 영혼의 문제를 기술적인 측면에서 표현한 것이다. 이 두 요소간의 상호관계는 이야기와 침묵이 만들어내는 리듬을 의미한다. 우리들은 각각의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하지만 어떤 것을 진정으
1. 아방가르드(avant-garde)
원뜻은 전위이다. 전위란 본래 군대용어로써, 전투할 때 선두에 서서 적진을 향해 돌진하는 부대의 뜻이다.
이것이 변하여 러시아혁명 전야 계급투쟁의 선봉에 서서 목적의식적으로 일간된 집단으로서의 정당과 그 당원을 지칭하게 되었다. 그것이 이윽고 예술에 전용되어
호프만스탈에 있어 말과 더불어 인간들은 계속해서 ‘가상의 감정, 가상적인 생각, 가상적인 성향’과 같은 규격화된 역할 속으로 빠져 들어간다. 말들은 원래 참뜻과 의미와 연관되어 있다. 그러므로 말속에서 인간의 본질과 생의 인식이 발화되어야 한다. 그러나 전통적 사고의 틀 속에 싸여져 있는
게오르게는 “『베니스에서의 죽음』에서는 가장 고귀한 것이 타락의 영역으로 끌어내려져 있다는” 이유로 이 작품을 비난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과연 이러한 해석을 완전히 틀린 것이라고 볼 수 있을까? 추후에 공개된 토마스 만의 일기에 대한 지식없이 본다면 그러한 해석 역시 명백히 틀
뭉크 앙리 마티스
에밀 놀데 오스카 코크쉬카
20세기 독일에서 발생한 반표현주의 예술운동
즉물적 대상파악에 의한 실재감 회복에 초점
대상을 매우 정확히 파악하여 주관적 감정 배제
더럽고 추한 것을 가리지 않고 일상적인 것들에 관심
대표작가
오토 딕스 게오르게 그로츠
막스 베크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