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문학사] 세기전환기의 문학사조(1890~1920) - 아방가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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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문학사] 세기전환기의 문학사조(1890~1920) - 아방가르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방가르드(avant-garde)
2. 아방가르드의 발전과 성립
3. 세기 전환기에 속하는 문예사조
4. 마무리
본문내용
1. 아방가르드(avant-garde)

원뜻은 전위이다. 전위란 본래 군대용어로써, 전투할 때 선두에 서서 적진을 향해 돌진하는 부대의 뜻이다.
이것이 변하여 러시아혁명 전야 계급투쟁의 선봉에 서서 목적의식적으로 일간된 집단으로서의 정당과 그 당원을 지칭하게 되었다. 그것이 이윽고 예술에 전용되어 예술개념을 일변 시킬 수 있는 혁명적인 예술경향 또는 그 운동을 뜻하기에 이르렀다.
20세기 초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자연주의와 의고전주의에 대항하여 등장한 예술 운동으로, 기존의 것들을 부정하고 새로운 것을 이룩하려 했던, 표현주의 다다이즘, 상징주의, 낭만주의 등의 혁신예술을 통틀어서 일컫는 말이다.
즉, 아방가르드는 미래를 내다보고 자신들의 통찰력을 우리 눈앞에 들이대는 일에 자신의 재능, 심지어는 삶까지도 바치는 사람들을 말한다

러시아의 화가 칸딘스키는 그의 저서 에서 ‘정신의 3각형’이라는 비유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전위미술의 선구적인 정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에 의하면 시대의 정신생활이 형성하는 3각형 속의 저변에는 광범위한 대중이 있고, 정점에는 고독하고 이해받지 못하는 예술가가 있다. 그런데 이 3각형 전체가 눈에 보이지 않는 모습으로 앞으로, 위로 조금씩 움직이고 있으며 오늘 고독한 정점에 있는 예술가의 예감에 지나지 않던 것이 내일은 지식인의 관심사가 되고 모레는 대중의 취미를 지배하게 될 것이다.
예술가는 시대의 통념과 절연하여 정신의 내적 필연성을 따름으로써 다음시대를 창조해 내는 것이다. 그런데 제 1차 세계대전 중에 일어난 다다이즘은 여러 의미에서 예술의 한계를 타파하고 단순한 물체도 행동도 하나의 관념으로 일관할 때 예술작품이 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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