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적 진술과 1900년대의 작가들의 문학적 성향을 이렇게 쓰고 있다. “우리는 작은 형태의 조각들로 자신을 부여하고 있다.” 이 것은 주관적이긴 하지만 그러나 진실이 담긴 새로운 형상언어로 정체성을 상실한 자아의 의미를 하나하나 짜 맞추어야 하는 당시 작가들의 고뇌를 담고 있는 것이다.
통일과 제국의 건설에 따른 정치적 경제적 부흥으로 급작스런 도시화 현상, 인구증가 그리고 산업화를 맞이하게 된다.
가난한 무산계층의 환경을 자연주의적으로 묘사하는 것에 대하여 사람들은 더 이상 귀를 기울이지 않았고, 자연주의는 간신히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었다.
3. 양식다원주의
새로운 사상을 표현하기위한 언어적 실험
상층계급의 교양어(Bildungssprache)언어의 협소함, 낙후성 비판
협소한 기존언어에 갇힌 ‘교양’의 진실을 의심
대안언어사용을 구상 ‘황금시대(belle époque)’의 언어관습으로부터 벗어나려는 탈출구를 모색하려는 일련의 시도
대표작: 후고
문학에서는 모든 자연이나 인간은 느낌의 기호이거나 신비로운 이념의 상징일 뿐이다.
그는 예술의 본질적 원리는 ‘사상에 감각적 형태를 씌우는 것’이라고 선언했다. 상징주의의 목적은 물질세계와 정신세계 상이의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었다. 상징주의 시인들은 시적 언어를 내면생활의 상징적
강의였으며 특히 이태리 르네상스시대 예술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예술가들이 주로 드나드는 카페에서 문인들과의 잦은 접촉을 하면서 작가로서의 역량과 안목을 키워나갔다. 특히 이곳에서 그가 경외하고 흠모해 온 여인 루 안드레-살로메와의 만남은 릴케의 창작과 삶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