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가 “삶에 적합한 의미를...상실해 버리므로써 매너리즘과 왜곡된 편견으로 가득차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비극적인 상황속에 빠져 있는 호프만스탈은 자기자신의 시적 진술과 1900년대의 작가들의 문학적 성향을 이렇게 쓰고 있다. “우리는 작은 형태의 조각들로 자신을 부여하고 있다.” 이 것
통일과 제국의 건설에 따른 정치적 경제적 부흥으로 급작스런 도시화 현상, 인구증가 그리고 산업화를 맞이하게 된다.
가난한 무산계층의 환경을 자연주의적으로 묘사하는 것에 대하여 사람들은 더 이상 귀를 기울이지 않았고, 자연주의는 간신히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었다.
3. 양식다원주의
양식이 대표적 : 세계적인 영향력을 바탕으로 한 근대 건축의 규칙을 만들어 냄
●1930년대-신건축의 보급과, 세계 대전 등의 보수화 경향 및 사상적 대립에 의한 정체기
●1940년대-전쟁의 종결과 신건축의 보급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근대건축이 성립
●1950년대-1940년대 중반 모더니즘을 바
및 라파엘 前派 등, 과거의 양식들이 예술 속에 새롭게 부활하고 있었고, 인상파와 상징주의 회화에서 볼 수 있는 변화된 시각적 표현양식들이 실험되거나 실현되고 있었다. 말하자면 이 1900년을 중심으로 한 이 시기에는 우리가 간단하게 조망하기 어려운 다양한 역사적·시대적 배경이 깔려 있었다.
Ⅰ. 세기전환기의 한문소설
한문소설은 다른 갈래와는 달리 일찍이 연구자들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實學思想과 결부되어 燕巖小說이 관심을 끌었다. 1930년에 시작된 소설 연구는 50년대까지는 제반 여건 때문에 별다른 진전이 없었으나 60년대 초에는 한문학 가운데 說話, 小說은 국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