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에 대한연구는 정서적 내용의 지지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고 있다. (양돈규 2001) 가장 정서적으로 민감한 시기가 청소년들이라는 사실도 청소년게임중독이 사회적지지와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밝혀 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4 플로우(Flow)와 게임중독의 상관 관계
4.1. 개념
컴퓨터 게
청소년들의 심리적인 상태와 관련이 있으며 인터넷 몰입과도 어떠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애착을 심리적 특성으로 하여 중독과 관련시킨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또래와의 애착에서 휴대폰을 매체로 불안감을 감소시키며 안정감을 갖는다고 보았다.
게임에 대한 애착은 청소년들의 학
청소년 여가시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컴퓨터게임을 지목하고, 2011년부터 여성가족부에 의해 시행된 셧다운제(shutdown)와 교육과학기술부가 발의한 쿨링오프제(cooling off)등을 통해 컴퓨터게임에 대한 규제정책을 마련하였다. 이 제도들은 컴퓨터게임이 청소년의 공격성을 조장한다는 의식의 결과물
Ⅰ.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
최근 셧다운제를 실시함에 따라 인터넷중독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청소년의 유해한 게임으로의 접근성을 낮추기 위해서도 있지만, 게임중독으로 빠지는 청소년들을 막기 위한 목적이 있다. 그리고 스마트폰이 보급됨에 따라 인터넷 사용량이 현저하게 증가하
, 그 사이 청소년들은 인터넷이 제공하는 온갖 유해한 환경 속에서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인터넷에 탐닉하게 되며, 이러한 인터넷 탐닉은 인터넷중독으로 연결되어 새로운 사회병리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청소년인터넷중독 실태와 대응 방안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김영희, 200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