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 만큼 주로 청소년에 대한 자료를 중심으로 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남자와 여자의 게임에 대한 선호도와 중독성 정도가 다르게 나왔지만 두 성별을 굳이 구분하지 않은 이유는 성별이나 연령에 대한중독성 차이보다는 행동주의적 입장에서 중독을 바라보고자 하는 본 연구의 목적을 흐리지
게임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여 게임에 대한 자제를 인정하면서도 자신의 의지대로 통제하지 못하는 상태.
○우경근(2004) : 충동적인 행동, 타인에 대한 흥미 상실, 다른 중독과 관련되며, 신체적․심리적 금단현상이 나타나는 또 다른 형태의 행동적 중독
○최영희(2004) : 행동적 성향의 중독 중
인터넷에 빠져있는 정도를 말한다. 즉 인터넷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의 사회적, 정 신적, 신체적 이상상태를 말한다.
(2)인터넷 중독의 구성요인: 집착, 강박적인 인터넷 사용, 재발, 내성 및 의존성, 생활상 의 장애가 포함됨.
2)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유형
(1) 게임중독
게임이라는 독이 나에게 미친 영향은 컸고, 그것을 복구하는 데는 앞으로도 적지않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하지만 나에겐 이루고 싶은 꿈이 있기에 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이미 변화는 시작되었다. 11박 12일 동안의 캠프를 만난 것은 나에겐 커다란 행운이었다고 생각한다.”
(출처 = 한국청소년
청소년 약물남용과 관련하여 남용되는 약물을 분류해보면 약물, 향정신성물질, 대마 등의 습관성 마약과 술, 담배, 환각흡입물질, 일반의약품에 속하는 비처방 의약품(신경안정제, 식욕억제제, 진통제, 최면진정제)등이 있으며 뿐만 아니라 시너, 구두약, 치약까지 약간의 환각 작용이라도 느낄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