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으로 인해 하나의 계기를 마련 (유저 사이의 소통과 협력의 커뮤니케이션)
게임 속에서 뿐만 아니라 사이트 형식의 접근성이 높은 커뮤니티의 탄생
MMORPG??
동시에 수 천명 이상이 접속 하여 가상현실에서의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게임
다중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massively multiplayer
게임머니/
게임아이템
사냥/전투용
아이템구비
-중개사이트를 통해서 구매
전쟁시스템
대량
게임머니/
게임아이템
전쟁용, 소모용
아이템확보
-소모재를 반복적으로 매우 큰양을 구매
커뮤니티
유지활동
대량/소량
게임아이템/
캐릭터육성
사냥/육성대행
-커뮤니티를통해 아이템을 공유
게임 형태의 교육이 지닌 일시성을 지적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에듀테인먼트의 개념을 흥미 유발의 수단에 국한하지 않고 재미라는 복합적인 요소로 확장시키면서 점차 사라지고 있다. 에듀테인먼트의 진화를 돕는 첨병은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다. 이야기와 캐릭터를 매개로 하는 스토리텔링은 학습
캐릭터)’ 아바타나 모바일 게임, 벨 소리 등 새롭게 선보인 디지털 콘텐츠도 실제로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이미지 기획, 아트 디렉션(연출) 등 문화산업 본연의 창작, 예술 활동에 기반 하여 기획과 제작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이 디지털은 문화산업과 만나 새로운 디지털콘텐츠 시장을 창출
게임 전략 및 성공요인 ] 본론 일부분 발췌, 요약
1) 유머스러운 스토리텔링 전략 (생략)
2) 200여개 넘는 스테이지 (생략)
3) 캐릭터 디자인 마케팅 (생략)
4) 단순함 진행방식, 게임방법 (생략)
5) 짧고 다양한 스테이지
= 스마트폰 게임은 언제 어디서나 쉽고, 짧은 시간에 즐길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