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 네트워크 효과 없음, 최근 온라인화
Console Game : 플랫폼의 네트워크화와 하드웨어 발전으로 강한 경쟁력을 갖춤
Buyers’ Power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매우 넓음
게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음
강한 구전효과를 가지고 있음
Suppliers’ Power
영향력 있는 공급자 부재
게임개발 업
온라인게임은 기존의 패키지형 게임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먼저 기존의 다른 게임방식과 비교하여 볼 때 가장 차별화되는 것은 인간 대 인간의 방식이라는 것이다. 기존의 게임들은 ‘인간 대 컴퓨터의 대결’ 이라고 할 수 있는 방식이었다. 이러한 방식은 컴퓨터 개발 초기에는 혼자서도 게임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10대~30대 청 장년층을 주요 목표 고객으로 설정했다. 현재 아바타에 많은 정성을 쏟아 붓는 10대~20대 초반 청년들을 상대로 아바타 아이템 수익을, 20대~30대 고객에게는 여러 패션 의류 판매 수익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다음은 인터넷 쇼핑몰, TV 홈쇼핑,
Substitutes Mobile Game : 뛰어난 휴대성, 그래픽의 한계 PC Game : 네트워크 효과 없음, 최근 온라인화 Console Game : 플랫폼의 네트워크화와 하드웨어 발전으로 강한 경쟁력을 갖춤Rivalry 높은 산업 매력도로 인한 치열한 경쟁상황 Casual Game의 경우 차별화가 쉽지 않음 MMORPG Game 역시 경쟁자의 수가 많음
게임 컨텐츠와 운영 시스템의 낮은 모방 가능성 (3) 리뉴얼(업데이트)을 통한 지속가능성 (4) 이익의 독점적 향유 가능성 (5) 높은 전환비용으로 인한 낮은 대체가능성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엔씨소프트는 이러한 경쟁우위에 힘입어 성공적으로 국내 온라인 RPG 시장을 석권하고 시장 선점자로서의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