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이 폭발적인 성장을 해 왔으나 현재는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게 된 것을 들 수 있다. 외부 시장의 유인 요인으로서는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의 잠재적 성장 가능성으로 개방경제 이후 지속적인 경제 성장에 따른 소비 수준이 향상, 온라인게임산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PC, 인터넷
1. 연구 배경 및 목적
온라인게임은 최근 몇 년간 산업적인 측면과 정부지원 측면에서 주요한 인터넷 콘텐츠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국내의 온라인게임산업은 다른 인터넷 콘텐츠 산업에 비하여 뚜렷한 수익모델을 갖추고 있고, 수출주력산업으로서의 잠재적 가능성이 높은 분야이기 때문이다.
2003~2005년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 예측
2002년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는 10.2억 위 엔 (1530억원)으로 작년 대비 213.8%의 성장률 을 나타냈다.
2003년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는 110%로 증가, 시장 소비액은 21.4억 위 엔 (321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05년에는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가
게임산업은 미국이나 일본 등 게임산업 선진국에 비해 역사가 짧고 발전도 늦었지만 최근 인터넷의 확산에 따른 네트워크 게임의 성장과 함께 게임 수요자 층의 폭발적 증가에 힘입어 게임산업의 발전의 가속화가 이루어지는 추세다.
특히 온라인게임산업은 게임소프트웨어의 경제성과 산업성 및
산업이 얼마나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임을 알 수가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인터넷을 원활히 쓸 수 있는 인프라의 구성과 함께 컴퓨터의 보급으로 인해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디지털 문화에 많이 노출이 되어있는 상태이다. 그 중에서도 게임분야에 있어서는 게임의 개발측면에서도 상당한 위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