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간에는 철저한 인내와 노력이 요구된다 할 것이다. 얼마 전 TV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 베트남의 젊은 여성과 우리나라 중년의 남자가 결혼을 하고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TV으로 방여한 적이 있었다. 이들 부부는 외형적인 모습은 아버지와 딸 같다는 이질감이 느껴질 만큼 나이차가 심했다. 베트
문화와 가풍을 가르치고자 하는 간섭과 외국인 며느리를 배려하지 않는(김상임, 2004;심선진, 2004)태도가 며느리의 학대와 고부 간의 갈등(윤형숙, 2004)으로 이어지고, 시부모와의 불화들은 부부싸움(홍미기, 2009)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다문화가족 여성의 가족관계는 스트레스에 노출 될 수밖에 없다.
만족과 정서적, 애정적 안정을 취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결혼으로 인해 인류에 대한 책임을 지니게 되므로 결혼은 단순한 선택이 아니라 하나의 제도이며, 인류 앞에 자신의 행동을 서약하는 법적, 도덕적 의식이라고 볼 수 있다. 자신의 결정으로 인해 가족과 친족에 대한 관계가 형성되고 그
결혼한 재가 정신장애인에게 실시하고 얻고자 하는 효과를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Ⅰ. 가족 관계 개선
통합적 가족지원 사례관리 서비스 프로그램의 참여가
1. 재가정신장애인의 자녀 양육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다.
2. 결혼한 재가정신장애인의 결혼만족도를 높일 수 있
1. 사업명 : 다문화가정 부부관계, 가족관계 증진을 통한 다문화 가족기능 개선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한국사회의 급속한 경제성장과 산업구조의 고도화에 따른 계급화된 결혼시장에서 낮은 경제적 지위와 경쟁력을 가진 남성들은 한국여성과의 결혼을 기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