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행동의 게임(collective-action game)
1. 집합행동(collective action)의 문제와 집합행동의 게임
집합행동의 문제는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사회철학자들이나 경제학자들에 의해서 인식되어 왔었다. 즉 영국의 철학자인 홉스(Thomas Hobbes)는 1651년에 출간한 그의 “리바이어턴”(Leviathan)에서 '만인에 대한 만
1. 경기장
(1) 경기장 표면
- 대회 규정에 따라서 천연잔디 또는 인조잔디 위에서 경기할 수 있다.
(2) 넓이
- 경기장은 반드시 직사각형이어야 한다.
- 터치 라인의 길이는 골 라인의 길이보다 길어야 한다.
- 길이: 최소 90m(100야드), 최대 120m(130야드)
- 너비(폭): 최소 45m(50야드), 최대 90m(100야드)
경기자(player) : 게임 상황 하에서 선택을 하는 당사자. ex.) 나와 상대방
② 보수(payoff) : 게임 결과에 따라 경기자들이 받게 되는 대가. ex.) 이긴 사람은 공짜 식사를 하고, 진 사람은 2인분의 식대를 내는 것.
③ 전략(strategy) : 경기자가 선택 가능한 대안. 단순화를 위해 흔히 2개정도의 전략을 가정함. ex.
Ⅰ. 서 론
요즘은 주 5일 근무제의 정착으로 인한 사회 사람들의 여가를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여 레저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실지로 시내에 보면 오토바이, 산악 자전거를 타고 여러명 같이 움직이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레저 스포츠 동호회 소속임이 틀림없다. 필자는
[1장] 나이는 숫자에 불과한가?
1. 내 인생의 지금은 몇 막 몇 장?
1) 나이로 형성되는 관계
• “How old are you?”는 대한민국에서만 통용되는 인사말
• 몇 살인지의 직접적 물음과 몇 학번, 무슨 띠인지의 간접적 물음으로 호칭과 높임말의 사용
• 나이에 따른 관계 형성
대부분의 문화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