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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소개글
대학교 조별 활동 수업에 적용시켜 본 게임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① 나무 옮기기 게임
② 죄수의 딜레마
③ 경합 · 배제
④ 매-비둘기 게임
⑤ 반복게임
Ⅲ. 사례 설계
① 나무 옮기기 게임
② 죄수의 딜레마
③ 경합 · 배제
④ 매-비둘기 게임
⑤ 반복게임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게임이론이란 행위자간 상호적인 의사결정을 수학적으로 도출해내는 이론이다. 최정규, 『게임이론과 진화 다이내믹스』, 이음, 2009, 23면.
어떤 한 주체가 상대 주체의 행동을 고려할 때, 자신의 손해는 최소화하는 동시에 자신의 이익을 최대화하려면 어떻게 결정을 해야 하는지를 분석한다. 게임이론은 1944년 J.폰 노이만과 O.모르겐슈테른의 공저 『게임이론과 경제행동 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r』에서 이론적 기초가 마련되었다. 그 뒤로, 미국의 물리학자인 P.모스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잠수함 전투에 이 이론을 응용하기도 하였다. 두산백과사전 EnCyber, www.encyber.com(http://100.naver.com/100.nhn?docid=8965, 2009.11.28).
게임이론은 주로 군사학에서 적용되어 왔으나, 현재는 경제학, 경영학을 비롯하여 정치학, 심리학 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1) 게임이론의 구성 요소
① 경기자(player) : 게임 상황 하에서 선택을 하는 당사자. ex.) 나와 상대방
② 보수(payoff) : 게임 결과에 따라 경기자들이 받게 되는 대가. ex.) 이긴 사람은 공짜 식사를 하고, 진 사람은 2인분의 식대를 내는 것.
③ 전략(strategy) : 경기자가 선택 가능한 대안. 단순화를 위해 흔히 2개정도의 전략을 가정함. ex.) 협동과 배반, 가위·바위·보
④ 정보(information) : 경기자가 게임 상황에 대해 알고 있는 것. 경기자의 전략 보수에 관한 지식이다. 일반적으로 완전정보를 가정함. ex.) 상대방이 누구인지,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아는 것.
⑤ 게임의 해(solution) : 게임 상황의 결과. 내쉬(Nash) 균형이라고 함.
* 내쉬(Nash) 균형점 : 어느 경기자도 상대방이 선택을 바꾸지 않는 한 다른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이익이 되지 않는 상태. 내쉬 균형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ex. 가위바위보 게임)
* 최적대응 : 상대의 특정 전략과 맞물려 자신에게 가장 큰 보수를 얻게 하는 전략.
* 게임의 해 구하는 방법
각 전략이 주는 보수를 비교하여(전략이 2개인 2X2 게임인 경우 화살표는 각 경기자당 2개) 큰 쪽으로 화살표를 그린 후 화살표가 모이는 칸이 내쉬(Nash) 균형점(게임의 해)
참고문헌
최정규, 『게임이론과 진화 다이내믹스』, 이음, 2009
두산백과사전 EnCyber, www.encyber.com
Roger A. McCain, 이규억 옮김, 『게임이론 :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전략 분석』, 1쇄, 서울 : (주)시그마프레스, 2008
최정규, 『이타적 인간의 출현』, 뿌리와 이파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