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행동의 게임(collective-action game)
1. 집합행동(collective action)의 문제와 집합행동의 게임집합행동의 문제는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사회철학자들이나 경제학자들에 의해서 인식되어 왔었다. 즉 영국의 철학자인 홉스(Thomas Hobbes)는 1651년에 출간한 그의 “리바이어턴”(Leviathan)에서 '만인에 대한 만
집합적 노력을 뜻한다. 국어사전에서 협동의 의미는 여러 사람들이 마음을 하나로 합쳐 어떠한 일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정의된다. 사전에서 명시된 협동의 의미는 이렇듯, 사회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노력을 성공적인 협동을 끌어내는 데 필요요건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여러 사회적인 상황을 고려할
게임을 절제하지 못하고 과도하게 빠져들어 중독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즉 컴퓨터 게임중독 청소년들은 게임을 통해 해소를 하려는 심리적인 의존과 중단했을 때 나타나는 금단, 내성증상과 학업, 사회적인 기능상의 심각한 변화와 부적응을 보이며, 이는 2차적으로 심각한 사회 문제를 유발시
통해 변화에 효과가 생기도록 한다. 조직개발을 통해 사람들의 믿음과 생각, 행동들을 확장시켜 오래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새로운 접근을 적용할 수 있다.
넷째로, 조직개발은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찾고 계획된 변화를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사원들의 참여를 중요시한다.
문제점의 장애가 되고 있는 구성원들의 갈등
프랑스와 독일의 정치경제 패러다임 비교를 통해 이해
<중 략>
1. 합리적 선택 제도주의의 가정
개인은 합리적
자기이익 (self-interest) 추구
개인의 합리성이 집단적 차원에서 결합되면 비합리적인 결과를 창출할 수 있다
⇒ 이러한 집합행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