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도 함양 경계(지금의 전라도 남원)
(6) 근원설화
①방이설화
신라 시대 어느 고을에 김방 이라는 인물이 살았는데, 그 동생이 악독하여 동생에게 재산을 다 빼앗겼다. 어느 해 동생에게 보리를 꾸어다 밭에 심었는데, 동생이 나쁜 보리만 골라 주어 싹이 거의 트지 안았다. 밭 한가운데 꼭 하
아리랑의 기원
아리랑을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한 1930년 총독부 기관지「朝鮮」151호 '조선민요 아리랑'에서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부분이 기원 문제다.
어찌하여 아리랑에는 이다지도 기원설이 많게 되었을까? 어째서 관심의 차원을 넘어 집착에까지 이르게 되었을까?
Ⅰ. 서론
지난 2022년, 최완규 드라마 작가가 경상도의 한 교도소에 수감 중이라고 알려지면서 기성세대를 중심으로 충격을 준 사건이 있다. 정확한 경위는 알 수 없으나, 그는 지난 2018년 사기, 상습 도박의 문제로 2년을 복역한 바 있고 국세청에서 발표한 고액 상습 체납자 명단에 이름이 오르기도
설화는 창조신화적 성격이 뚜렷한 외국의 거인신화 자료와 비교해 볼 때 전승양상에 있어 다소 차이가 있다. 외국의 거인설화의 경우는 이른 시기 문헌에 기록되면서 비교적 원형에 가까운 모습을 어느 정도 유지한 채 전승되어온 반면 한국의 거인 설화의 경우 구전으로만 오랫동안 전승되어 왔기에
설화 속에 숨겨진 신라를 방문한 아라비아 상인이라는 가능성이 대표적인 증거들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경주가 실크로드의 동단기점으로 자리 잡아 세계화의 흐름에 참여했을 높은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조는 신라와 실크로드의 두터운 관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처용의 콘텐츠